팔각회소개
팔각회소개
로그인


 
조국이 분단된 후 지금에 이르기까지 남과북은 반목과 질시, 대립과 대결을 통하여 배달의 민족으로서의 무한한 잠재력을 소모해 왔습니다.

 

60-70년대의 신화적인 경제성장을 이루며 이제는 동북아 경제강국으로 자리 잡은 한국은 또 하나의 한민족인 북한의 전체주의적 이념과 체제의 위협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하여 군비경재등과 같은 불필요한 낭비에 많은 역량을 쏟아 부었던 것입니다.
남북이 서로의 발전을 견제하고 각기 독자적인 힘의 우위를 점하기 위해 경쟁하는 동안 세계각국은 정치,경제,사회,문화등 전방면에서 예전에 볼 수 없었던 무서운 성장을 계속하였으며 세계사의 흐름에 뒤떨어지지 않기 위해 급속한 경제성장을 추구하는 상황속에서 우리 (사)대한민국 팔각회는 그 힘찬 발걸음을 내딛게 되었습니다.

"1966년 3월 17일 부산, 경남의 지도층인사 53명이 판문점을 견학하고 팔각회 결성을 논의하여 바로 창립준비위원회에 착수하여 부산시내 6개 단위회, 경남도내 시군별 24개 단위회로 창립결성을 완료하고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하였다" - 팔각30년사에서

이런 창립초기의 분위기는 살벌했던 남북간의 분단상황과 경제개발이 시작된 직후의 분위기와 일제시대의 잔재청산과 한일 외교문제라는 정치적 격동기라는 상황에 자극을 입었음은 말할 나위가 없을 것입니다.

 

 

허리 잘린 한반도의 아픔속에서 민족적 정체성과 독자성을 확립하고 초창기 자본주의의 모순으로 빈부격차가 발생하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가난을 벗어나기 위해 국민적 고난을 극복하기 위한 시민 사회의 자생적인 움직이었습니다.

 

이것은 팔각회를 창립하여 추구했던 그 목적과 신조속에 고스란히 나타나 있습니다.

 

[목적]본회(대한민국팔각회)는 자유수호와 세계평화를 위하여 분단된 조국통일을 평화적으로 성취하는데 그 기반을 조성하고 복지사회 건설에 선도적 역할을 함을 목적으로 한다

 

[신조] 1. 우리는 평화통일의 깃발이 된다.
[신조] 2. 우리는 자유수호의 횃불이 된다.
[신조] 3. 우리는 사회봉사의 거름이 된다.

 

 

이렇듯 평화통일, 자유수호,사회봉사라는 3대 이념으로 활동을 전개한 우리 팔각회는 민족적 긍지를 일깨우고 더불어 민족이 화합과 평화실현을 위해 활동을 전개하였으며 한편으로 빈곤속에서 삶을 보내어야 했던 국민과 사회적 약자에 대한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고도의 경제성장이 시작되고 서서히 자리잡을 즈음, 빈부의 격차가 한층 벌어지기 시작하는 현실속에서 팔각회의 목적사업과 활동에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게 되었고 또한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변화를 추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본회는 제1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할 수 있다.

1. 평화통일을 위한 기반조성사업
2. 국가안보와 평화통일을 위한 국제간의 교류 및 자료수집 사업
3. 평화통일과 국가안보를 위한 홍보간행물 발간
4. 보훈유자녀에 대한 장학금 지급
5. 국가안보와 평화통일 성취에 현저한 유공자에 대한 팔각상 시상 사업
6. 회원간의 친목도모 사업
7. 기타 본회의 목적달성을 위한 사업 (정관 제4조)

 

 

기본적으로 전개하고 있던 위의 사업 외에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경제 규모와 늘어가는 사회적인 활동에 발 맞추어 이를 수행 할 수 있는 인적, 물적 여건을 튼실하게 하여 조직을 강화하고 확대하는 한편 본회가 전국적인 단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시민들 속에서의 홍보활동과 각종 강연회를 유치하여 통일안보 정신을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하고 더불어 사회 봉사 활동을 굳건히 하여 사회의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을 대폭 확대하였습니다. 정관 제4조 2호에 규정하고 있는 국제간의 교류 및 자료 수집을 실질적 활동으로 부가하면서 국제화 시대에 맞추어 민간외교차원에서 국가간교류를 통하여 세계평화에 기여하고 민족의 평화적 통일를 위해 나아갈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습니다.

 

 

80년대의 말에 이르면서 격렬하게 진행된 민주화 바람은 통일에 대한 전국민적 염원 에 적극 동참하면서 우리 팔각회는 통일운동의 새로운 이념과 지표를 세우며 활동을 추진하였습니다.

 

90년대 말에 이르러 한국동란이후 최대의 위기라는 IMF시대를 겪으면서 극심한 경제난 속에 생겨난 수많은 명,퇴직자와 끼니조차 챙기지 못하는 소년,소녀 가장들, 그리고 무의탁 독거노인과 열악한 환경속에 방치되어 있는 수많은 장애우들에게 실질적인 도움과 후원을 적극적인 봉사정신으로 앞장 서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적극적인 활동으로 대한민국 팔각회는 5개의 지구(부산,경남,서울,경기,울산)와 118개의 단위회 및 해외(태국)에 1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1만여 회원들은 팔각회의 세계평화,자유수호, 사회봉사라는 3대 이념을 위한 헌신적인 전국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수많은 노력과 땀을 바탕으로 모두가 하나 되어 서로를 사랑할 수 있는 시대를 만들고 실천하려는 팔각인은 강령과 같이 실천하고저 노력하고 있습니다.

 

[강령]
1. 우리는 자유와 평화를 사랑하고 평화통일의 길로 전진한다.
2. 우리는 직업의 긍지를 가지고 근면성실하며 타의 모범이 된다.
3. 우리는 상호 존경과 신뢰로서 상부상조하며 우의를 돈독히 한다.
4. 우리는 시기와 분파를 지양하고 선량한 시민으로서 대동단결한다.
5. 우리는 경제 문화 사회 각 분야에서 최선을 다하여 국가발전에 공헌한다.

 

 

앞으로 (사) 대한민국 팔각회는전몰군경 미망인. 유가족 위한 생계보조와 각 소외계층에 대한 생계비 지원 및 장학금 전달사업과 목적사업으로 통관 정립 세미나, 열린통일포럼, 해외 민간외교, 판문점견학, 국가안보교육을 지속해 나갈 것입니다.

 

 

통일에 대한 모든 국민의 염원을 대변하고 사회봉사의 정신을 세계속에서 뿌리내리는 민간 사회 봉사단체로 실천적인 활동을 이끌어온 팔각회는 밀레니엄 시대를 맞아 앞으로 평화 통일을 향해 힘차게 나아가고자 합니다.